아나뱁티스트 아카데미를 개최합니다!

줌으로 진행되는 아나뱁티스트 아카데미를 개최합니다!! 청어람이 판을 깔아주고 아나뱁티스트 강사들이 내용을 채워갑니다. 대안공동체, 대안교회, 대안….등이 열렬히 요구되는 시대에 혹시 아나뱁티스트들의 신앙이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조심스런 마음으로 준비합니다. 청어람 홈피 (아래링크)에서 직접 신청하셔도 되고 여기 댓글이나 kac@kac.or.kr 메일을 이용하셔서 신청하셔도 됩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

이런 분들을 초대합니다아나뱁티스트 신앙의 역사와 내용에 대해 실제 아나뱁티스트들의 설명과 경험을 들어보고 싶으신 분들급진적 제자도, 화해, 평화 등의 신앙 정신에 대해 고민하고 실천을 모색하는 분들오늘 한국 교회의 현실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고 대안을 찾고 싶은 분들이런 내용을 다룹니다

1강 왜 아나뱁티스트인가? – 아나뱁티스트의 역사와 정신 (남귀식)

급진적 개혁주의자들 중 하나인 아나뱁티스트들의 형성과정과 그들이 추구한 신앙과 삶의 근본을 이룬 실천적 내용들을 살펴본다. 그리고 오늘날 우리 그리스도인들에게 주는 삶의 도전들을 간단히 살펴보게 될 것이다.

2강 목사님만 설교해야 하는가? – 아나뱁티스트의 성서해석학 (문선주, 한국아나뱁티스트센터 총무)

공동체가 함께 해석했던 아나뱁티스트 해석학의 특성을 살펴보며, 종교개혁자들의 해석학과 비교 대조한다. 또한 포스트 모더니즘을 사는 현대인이 공동체에서 적용할 수 있는 방식을 함께 나누게 될 것이다.

3강 오늘날 예수를 믿는다는 것은 무슨 의미인가? – 아나뱁티스트의 제자도 (김복기, 캐나다 메노나이트교회 Witness)

아나뱁티스트의 제자도는 예수 따름으로 요약할 수 있다. 매일의 삶속에서 그리스도를 따르기는 분별과 실천으로 나뉘며 십자가를 지는 삶으로 완성된다. 아울러 모든 것을 버리고 주님을 따르는 제자도와 일상 속에서 주님을 따르는 제자의 삶을 살펴봄으로써 과연 나는 어떤 제자인지 점검하는 시간이 될 것이다.

4강 왜, 어떻게 함께 살아가는가? – 아나뱁티스트의 공동체 (한준호, 진해 쥬빌리 메노나이트 교회 목사)

아나뱁티스트의 역사 속에서 두드러지는 아나뱁티스트 공동체의 특징들을 정리한다. 그리고 이러한 특징들이 비대면이 노멀이 되는 포스트 팬데믹 시대에 어떤 의미를 가지며 무엇을 배울 수 있을까에 대한 생각들을 나눠볼 것이다.

5강 평화교회를 선택하다 – 아나뱁티스트의 평화 (김성한, 메노나이트 중앙위원회MCC 평화교육가)

<기독교는 어떻게 세상을 변화시키는가>라는 책 제목이 하나의 아이러니로 다가오는 세상이 되었다. 이 강의는 변화의 주체라는 생각을 내려놓기를 제안하면서, 아나뱁티스트-메노나이트를 폭력/비폭력, 크리스텐덤, 평화의 문화라는 세 영역에서 비판적으로 검토한다. 그리고 그 실패와 한계로부터 오늘 우리에게 필요한 변화가 무엇인지 점검하려고 한다.

강의 안내

온라인으로만 진행되는 강의입니다. 매주 화요일 저녁 8-10시, 온라인 플랫폼 zoom에서 실시간 강의로 진행됩니다.실시간으로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 이 페이지에서 다시보기가 가능합니다.청어람 후원자들중 월 3만원 이상 후원자들은 별도 신청 없이 온라인강좌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커리큘럼

• 왜 아나뱁티스트인가? – 아나뱁티스트의 역사와 정신

• 목사님만 설교해야 하는가? – 아나뱁티스트의 성서해석학

• 오늘날 예수를 믿는다는 것은 무슨 의미인가? – 아나뱁티스트의 제자도

• 왜, 어떻게 함께 살아가는가? – 아나뱁티스트의 공동체• 평화교회를 선택하다 – 아나뱁티스트의 평화강의 정보

• 일시: 2020/10/6 ~ 11/3 (매주 화) 20:00• 강사: 한국아나뱁티스트센터

• 장소: 온라인 화상회의 플랫폼 줌 [위치보기]• 수강료: 온라인 60,000원

• 수강 기간: 6 개월급진종교개혁 혹은 종교개혁 좌파라고 구분되는 아나뱁티스트(재세례파)는 초기부터 지금까지 철저한 소수종파 혹은 이단 취급을 받아왔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세속화된 사회에서 가장 뚜렷한 방식으로 대조/대안적인 공동체의 모습을 보여주는 아나뱁티스트의 신앙 전통이 주목받으며, 대안적 기독교의 한 모델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총제적이고 급진적인 제자도를 추구하며 화해와 평화의 가치, 공동체 정신에 천착하는 아나뱁티스트 전통은 근본주의 기독교가 내뿜고 있는 혐오와 갈등이 사회 문제가 되어버린 오늘, 우리 신앙의 길을 모색하는데 큰 도움을 줄 것입니다. 청어람은 한국아나뱁티스트센터KAC와 함께 아나뱁티스트의 전통과 정신을 살펴보는 강좌를 마련했습니다. 한국 교회에서는 여전히 낯선 아나뱁티스트 신앙 전통을 살펴보고, 나아가 오늘 한국 교회의 현실과 우리의 신앙을 돌아보는 의미있는 자리가 될 것입니다.

https://ichungeoram.com/lectures/159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