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리본모임 정리

지난 9월 24일 김대식 교수님과 함께 하는 “함석헌 선생의 평화론”이라는 주제로 리본모임이 있었습니다. 특별히 ‘아나키즘의 관점에서 함석헌 선생님의 생각을 풀어 주셔서 많이 어려운 듯 하면서도, 생각의 폭이 확장되는 모먼트를 접할 수도 있었습니다.

제가 교수님의 강의를 정리하고 질의 응답시간을 정리해서 좋은 분위기를 전달해 드리고자 하였으나 이번 리본모임은 몇 가지 키워드로 대신하고자 합니다. (강의의 본래 의미와 다를 수 있음을 양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1. 기표: 평화와 비폭력의 상황을 기대한다면 무엇보다 ‘기표형성’이 필요하다는 것을 말씀해 주셨습니다. ‘기표’라는 것은 우리가 말하고자 하는 것에 대한 표현인데 이 기표라는 것이 함께 공유되지 않는다면 기표표출에서부터 폭력이 발생될 수 있다는 말씀이셨습니다.
그리하여 세대와 성별과 신분을 아울러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기표를 찾아내고 형성해 가는 것이 비폭력의 중요한 출발점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평화라는 기표를 다양한 형태로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간디의 경우는 비폭력의 형태를 시민 불복종, 납세거부, 불가촉천민의 파업, 비폭력이 언어적 수단, 정서적 공간에만 머물지 않고 나만의 기표를 통해 확산이 될 수 있습니다.
함석헌 선생도 아이디어를 얻어 군사정권시절에 단식을 하셨습니다.
퀘이커도 잠시 이야기 했는데 인상적인 점은 폭력적 방식에 대해 비폭력, 저항운동을 취합니다. 핵발전도 같은데서 피켓도 없이 도시락 먹고 행동을 하는데 그것도 기표가 될 수 있습니다. 전혀 없는 것 보다 기표발생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랑사랑 말하지만 기표를 발생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뜻: 함석헌 선생은 장로교에서 출발하여 무교회주의였다가 퀘이커를 경험하시고 탈종교주의자가 되었습니다. 저서 중 <뜻으로 본 한국역사>는 그 전에 <기독교 관점으로 본 한국역사>라는 제목이었습니다. 그러나 후에 기독교관점이라는 말을 뜻이라는 말로 대체하였습니다. 이는 무교회주의자들 조차도 서운하게 생각하였던 부분입니다.
여기서 ‘뜻’이란 보편성을 말하며, 종교를 초월하여 형이상학적 의지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뜻이 가리키는 주요언어로는 생명, 평화, 사랑, 생태가 있습니다. 그러기에 뜻(정신이나 하늘, 하나님과 등치됨)은 비폭력으로 나타나야 합니다.

3. 비폭력은 놀이: 비폭력이 권태로서도 기능할 수 있지만 그것을 넘어서는 놀이로 봐야 하지 않는가 합니다.
놀이를 할 때는 권태나 지루함이 사라집니다. 놀이하는 주체가 사람이 아니라 놀이 자체가 놀이의 주체가 됩니다. 놀이가 놀이를 합니다. 어렸을 때, 놀이를 하다보면 놀이를 한다는 생각이 안 들잖아요. 평화도, 비폭력도 그런 것처럼 해방구, 탈출구, 해방감을 맛보게 하는 기구로서 경험되어야 합니다.

함석헌선생은 비폭력은 장치로서의 자리라는 말을 씁니다. 폭력은 위계적 질서나 지배적 관계가 드러나게 되고 체계와 힘의 불균형에 따라 생기는 것으로 보면서 자리를 원본 그 자체로 놔두고 누구의 자리도 될 수 있다고 한다면 비폭력적 놀이가 가능한 것이 된다고 말했습니다.

3. 씨알: 씨알사상에서 씨앗은 아르케라고 불리는데 시원, 시작과 같은 의미입니다. 어떤 것으로부터 나오는 게 아니라, 씨앗에서부터 나오는 것입니다.
그런 존재가 주체가 되어서 폭력을 무화시키는 주체가 되어야 합니다.
씨알과 연관되는 것이 도덕적 비판으로 상대를 변화시키기 보다는 가치를 쇄신하는데 포인트를 두는 것입니다. 같은 종교인이래도 추구하는 가치가 다를 수 있고 폭력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비폭력 저항에서는 가치를 쇄신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이 된다.
씨알이라고 하는 감성과 평등성을 함석헌 선생은 중요하게 생각했습니다. 정치에도 감성의 5감각이 있는데, 가장 중요한 행동은 목소리입니다. 모든 씨알에게도 동일하게 있는게 목소리이고 그 목소리가 평등하고 수평적으로 발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자신의 가치를 누군가에게 의존하지 않고 생명력있는 씨알로 살아가면서 하늘의 뜻을 분별하며 이 땅에 그 뜻의 가치인 평화, 생명, 사랑의 기표를 드러내며 비폭력의 가치로 다른 이와 함께 협화할 수 있는 삶. 그것이 궁극적인 씨알의 삶이라고 조심스레 정리해 보면서~~~ 휘리릭!5_e9hUd018svc1kv53io1ytuzu_sp0ezp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