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라우마의 이해와 치유

KAP 정의화 평화 실천 시리즈 네 번째 책 “트라우마의 이해와 치유”이 출간되었습니다.

     우리 대한민국은 지난 세기 동안 너무나 많은 변화를 겪어왔습니다.  한강의 기적이라는 괄목할만한 경제적인 성장을 이루어냈지만, 그 이전에 경험했던 식민지통치, 무정부 상황 아래의 사회적 무질서, 4.3 제주 사건, 여수 순천 사건, 3년간의 한국전쟁, 4.19 및 5.18민주화운동 등 작고 큰 국내의 정치적 사건들을 치르며 온갖 종류의 트라우마를 겪었습니다. 국제관계에서도 베트남전쟁과 관련된 여러 가족의 아픔, 끊임없는 남북 간의 긴장과 소규모 충돌 및 전투, 그리고 군사문화에 의해 사회의 어두운 면으로 자리하게 된 여러 종류의 트라우마를 겪었습니다. 
거시적인 차원뿐만 아니라, 지난 10년간 매년 일만 명에서 일만 오천 명에 이르는 자살이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이는 OECD 국가에서 가장 높은 자살률로, 사회적 안전욕구가 제대로 충족되지 않고 있다는 방증입니다. 그래서인지 여기저기 치유센터에는 온갖 종류의 아픔과 고통을 겪은 사람들이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근래에 들어서는 평안한 안식처가 되어야 할 가정의 기능 변화로 인해 가정 내 폭력 및 학대로 인한 트라우마가 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안전이 보장되어야 할 자녀들의 학교 내에도 학생 간의 갈등을 넘어서 교사와 학생들 간의 갈등 상황이 증폭되고 있습니다. 최근에 겪은 세월호 사건과 같이 선량하고 무고한 어린 생명이 안전을 보장받고 있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런 때에 누구나 쉽게 읽고, 배우며, 적용할 수 있는 책이 우리 손에 쥐어진다는 것은 그 자체만으로 큰 기쁨입니다.
이 책은 어떤 사회의 현상이나 실태를 비판하는 책이 아닙니다. 또한, 임시방편의 치유나, 일시적인 변화를 시도하려는 책도 아닙니다. 현재의 필요에 부응하면서도 더 본질적인 사고방식의 전환, 인식의 전환, 삶의 방식의 전환을 제시합니다. 개인의 트라우마뿐만 아니라, 일상에서 일어나는 집단 트라우마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함입니다. 독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일반적으로 경험되는 비극적인 사건에 어떻게 반응해야 하는지, 왜 한번 일어난 트라우마가 사람의 일생을 옥죄고, 구속하게 되는지, 그리고 왜 그토록 많은 사람이 지속적인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내지 못하는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이러한 악순환의 고리를 끊기 위해 독자들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이해를 도움으로써 치유와 회복뿐 아니라, 건강한 공동체와 공동체의 안전을 이루어나가는 여정으로 독자를 초청합니다.   [역자 서문 중에서…]    [KAP 도서 자세히 보기]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