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현실 (2009-2010)

캐나다, 리치몬드 Peace Mennonite Church, Youth Ministry Coordinator

IVEPer라는 이름으로 다녀온 저의 1년은 많은 것들을 경험하게 해 준 시간들이었습니다. IVEP를 지원하기 전 고민하던 때부터, 캐나다에 도착하기까지 10개월 정도를 고민하고 설레어하며 준비했습니다. 드디어 모든 준비를 마치고, 비행기에 탔을 때 설렘과 걱정이 공존되는 새로운 도전이 시작되었습니다. 

우선, 다른 나라의 IVEPer들과 오리엔테이션을 위해 펜실베니아로 떠났습니다. 일주일 동안 새로운 문화의 대한 적응과 겪게 될 상황들을 배우고 나누며, 즐거운 시간들을 보냈습니다.

저는 지난 1년간 캐나다 밴쿠버에 있는 Peace Mennonite 교회에서 인턴으로 일했습니다.

밴쿠버의 여름은 정말 예뻤습니다. 햇살은 따뜻했지만, 바람은 시원하고, 푸른 하늘이 매일 저를 걷게 만들었습니다. 처음 가서 저의 Sponsor였던 담임 목사님을 만나 무슨 일을 하게 될 것이고, 어떻게 생활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함께 얘기를 나누었습니다. 저의 주된 사역은 어린이들과 함께 하는 시간들이었습니다. Kids club이라는 시간을 통해, 아이들과 함께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어진 예수님의 사역을 DVD로 시청하고 나서 퀴즈를 풀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초등학교 저학년으로 이루어진 아이들은 많이 시끄러웠지만, 저의 안 되는 영어로 잘 따라준 아이들이 너무 고마웠습니다. 청소년부와 청년부 성경공부 모임에도 함께 했습니다. 처음에는 언어가 다르고, 문화가 다른 사람들과 생각을 나누고 그 속에 들어가는 것이 쉽지 않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그들도 저도 조금씩 마음의 문을 열며 하나의 공동체가 되었습니다. 시간이 남을 때는 목사님과 함께 교회의 어르신들, 편찮으신 분들을 찾아 뵈었습니다. 함께 기도하고 삶을 나눔의 큰 은혜가 되었던 시간들이었습니다.

1년 동안 저는 같은 교회를 다니시는 할머니댁에서 홈스테이를 했습니다. 제가 도착하기 두 달 전 즈음에 할아버지께서 돌아가셔서 할머니 혼자 지내셨습니다. 실제로 할머니, 할아버지를 경험하지 못했던 저로서는 손녀딸처럼 챙겨주시는 할머니께 정말 감사했습니다. 할머니랑 같이 여행도 가고, 요리도 만들고 1년 동안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1년 동안 목사님과 사모님 가족은 저에게 큰 축복이었습니다. 그분들은 저에게 1년 동안 친구, 멘토, 부모님이 되어주셨습니다. 타지 생활하면서 겼었던 여러 일들을 함께 나누고, 격려 받으며 건강히 지낼 수 있었습니다. 목사님과 함께 했던 가장 신나는 일중 하나는 자전거를 타는 거 일이었습니다. 목사님한테서 자전거를 처음 배웠는데, 저에게 선뜻 자전거를 선물해주셨습니다. 그래서 교회를 출퇴근할 때, 심방 할 때도 자전거를 타고 다녔습니다. 캐나다는 자전거도로가 잘 되어 있어서, 무섭지 않게 쉽게 배울 수 있었습니다. 한국 오기 전 End conference할 때 조모임을 하면서, IVEP 1년을 한 단어로 표현하라는 질문을 받았을 때 “자전거”라고 대답했습니다. 저에게 IVEP 1년은 아무것도 알지 못하고 익숙하지 않아서 걱정되기도 했던 자전거를 처음 배우는 “도전”이었고, 시간이 지난 뒤 익숙해 지면서 점점 즐거움을 느끼고, 내 앞만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자전거를 타면서 이제는 길가의 아름다운 꽃들도 나무들도 볼 수 있는 것처럼, 저의 시야도 넓어지는 그런 시간이었습니다.

모두 좋았고, 즐거웠다고 만은 얘기 할 수 없지만, 틀린게 아니라 다름으로 인해서 배울 수 있었던 시간이었고, 더 비전을 꿈꿀 수 있었습니다. 부족한 저를 보내주시고 사용하신 주님께 감사 드리고, Anabaptist의 대해서 아무것도 모르는 저에게 기회를 주셔서 평화공동체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시간을 허락해주신 KAC 간사님들께도 감사 드립니다.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