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은하 자매님 소식-2 (2003-03-08)

유은하 자매님께서 이기영 형제님과 통화한 내용입니다.
계속하여 기도합시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CPT 팀원으로 이라크에 들어가있는 캐나다인 리사 말틴스(Lisa Martens)와 통화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출국 전부터 은하 자매가 CPT와 어느정도 연락을 주고받으며 관계를 맺어온 것을 기반으로하여, CPT 측에서 이라크 외무성에서 발행하는 Special Visa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는 소식을 시카고에 있는 CPT본부의 Clare Evans로부터 전해듣고 알려주었다고 합니다.

얼 마전 휴먼쉴드 비자로 입국하여 활동하고 있는 미군 스파이를 체포하게 되면서 이라크 정부측에서 신규 비자 발급을 전면적으로 막고 있기에 현재 공식적으로 이라크에 입국할 수 있는 방법은 거의 없는 상황이라고 알려왔습니다. 발행 가능성이 매우 낮은 Special Visa 만이 입국을 가능하게 해줄 수 있을거라 합니다.

이 소식을 전해들은 한상진 단장(한국팀 중 유일하게 이라크에 머물고 있다는군요. 이분 역시 Special Visa로 활동하고 있답니다.) 역시 CPT와 긴밀히 협조하여 비자가 나올 수 있도록 애써 보겠다는 소식을 알려왔다고 했습니다.

한 국팀 회의 결과 요르단에 머물고 있는 한국팀 11인 중 8인(은하자매 포함)이 이라크행을 도모하기로 결정했다고 합니다. 비자 발급이 거의 불가능하므로 그나마 가능성있는 방법으로서 일본에서 파견된 시민감시단에 부탁하여 그들 소속으로 입국하는 것을 시도해보기로 했답니다. 시민감시단이 이라크로 가게되면 자기팀의 증원 형식으로 한국팀 8인을 초청할 수 있도록 해보려는 것입니다. 이 역시 공식적으로는 거의 불가능하며 기존 인맥을 총 동원해야 할 것으로 알려왔습니다. 이를위해 한국팀 8인의 여권 정보를 일본팀에 넘길 예정이며 따라서 은하자매는 양쪽에 비자발급을 의탁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우 려하던 부분인 7일 체포설이나 강제 배치설은 사실 무근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라크에 들어가 있는 휴먼쉴드 소속 활동가들은 자신이 지킬 시설물들을 선택할 수 있는 상황이고, CPT를 포함한 IPT활동가들 역시 종래대로 민간인 시설 위주로 보호 활동을 벌이고 있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현재로서는 개전 이후에도 이러한 원칙을 지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알려왔습니다.

한 편, 종래 미국에 기지를 제공하지 않기로 했던 터키 정부에서 입장을 바꿔 미군에 길을 터 줄 움직임을 보이면서 한국팀들 사이에 긴장이 고조되고 있고 잠을 거의 이루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터키가 길을 터 줄 경우 하루 이틀 사이로 개전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현지 기후는 우리나라와 비슷하며, 약간 더 춥기도 하다는군요. 매연이 심하고 한국에서 달고간 콧물 감기로 약간 고생하고 있다고도 전해왔습니다.

중보기도체인을 돌리고 있다는 소식, 동안교회 청년8부에서 매일 밤 11시에 작정하여 기도하기로 했다는 소식, 최웅기 형제의 금식기도 작정 소식과 후원금을 보내온 분들의 이름을 알려주었습니다.

마 련된 재정 대부분을 IPT에 전달한 터라 개인 재정을 거의 가져가지 않았는데, 현지 상황은 단체 재정과는 별도로 개인 재정 사용할 상황이 많고 다들 그러고 있는 상황이라고 전해왔습니다. 후원금이 더 들어오는 대로 IPT측과 상의해서 자매에게 전달할 수 있도록 할 것이입니다.

요 르단 현지 인터넷 사정이 계속 좋지가 않아서 메일을 보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랍니다. 오늘 내일 중으로 상황이 호전되면 소식을 전해오겠다고 했으며 이라크와는 달리 요르단에서는 인터넷상에서 한국어를 어느정도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이기에 자신의 홈페이지(withyoo.cyworld.com)에도 접속하게 될지 모르겠다 합니다.

긴급 기도제목을 남겼습니다.

1. 최대한 전쟁이 미뤄지도록(아예 발발하지 않으면 더 좋겠지만…)
2. 난민 지원 활동이 국제적으로 잘 준비되도록
3. 한국군이 파병되지 않도록
4. 이라크 국내 폭동시 외국인이 타겟 될터인데 안전 지키시도록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