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박과 복권

요 즘 로또복권의 열풍이 뜨겁습니다. 극소수의 당첨자에 비하면 복권을 사는 사람들의 수는 가히 천문학적입니다. 이 글은 KAC에서 강조하는 그리스도인의 단순한 생활 양식중 도박과 복권에 관한 미국의 어느 목사님의 글을 번역 및 요약한 것 입니다. 나름대로 도박이나 복권에 관한 그리스도인들의 관점을 정리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서 올립니다.

도박과 복권

도박과 복권은 우리 사회의 물질주의, 이기심과 욕심을 부축이는 대표적 행위이다.
그 것은 자본주의의 퇴폐적 양상을 그대로 표현한 것이다. 도박이나 복권당첨에 깔려있는 정신은 나눔이 아닌 획득이다. 찬스는 도박이나 복권의 또 다른 이름이다. 사람들은 세속적 개념의 운, 운명을 믿고 어떻게든 당첨기회가 기적적으로 주어져서 생활이 바뀌고 행복해 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 그러나 우리의 삶은 찬스나 우연이 아닌 하나님의 값없이 주신 은혜와 사랑에 기초한다. 우리는 한 순간의 행운을 기대하기 보다는 하나님의 능력과 사랑, 돌봄을 확신하며 살아야 한다.

도 박이나 복권은 일하지 않고 벌겠다는 생각이다. 그러나 행복한 삶에 이르는 지름길은 없다! 어느날 갑자기 대박을 터뜨릴 수 있다는 희망이 우리의 공허한 자아는 달랠 수 있을지는 몰라도 그것은 우리 사회의 탐욕을 인정하는 속임수이며 아편이다! 우연이라도 이번에 대박만 터뜨릴 수만 있다면…? 하는 생각이 계속해서 우리 사회의 불의를 용납하게 한다.

도 박은 사람을 망치는 행위이다. 도박, 복권, 경마, 주식… 이러한 행위는 결국 많은 사람들의 꿈을 산산 조각나게 할 것이며 심지어는 인간관계 상실을 가져올 수도 있다. 도박은 가난한 자들에 대한 착취이며 빈곤을 영속 시키는 행위이다. 그것은 우리를 한탕주의로 인한 노예적 삶으로 인도할 뿐이다.

도 박이나 복권에 당첨된 사람들의 여생은 그리 행복하지 못하다! 아니 그런 사람들은 대부분 폐인으로 전락한다. 왜 그럴까? 한꺼번에 받은 엄청난 돈이 정상적인 가정생활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를 생각해 보라! 물질 만능주의에 사로 잡힌 사람들이라면 그것은 오히려 불행의 씨앗이 될 것이며 가정파탄, 알코올 중독, 또 다른 가능성을 위한 무모한 도전의 악순환으로 반복될 것이다.

어 떤 사람들은 복권이 당첨되면 그 돈으로 가난한 사람들 구제하겠다고도 말한다. 그러나 그러한 동기 역시 자신의 이기심에 기초한다는 것을 잊지 말라. 진정한 섬김은 조건 없이 자기를 내어주는 사랑과 희생을 동반한다. 도박이나 복권수익으로 인한 세금이 학교나 병원 기타 사회복지시설에 투자될 수 있기 때문에 도박의 순기능을 강조하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건강한 사회의 기초 역시 우연이나 욕심이 아닌 사람들 사이의 진실된 관계에서 비롯된다. —–이하 내용은 생략합니다.—-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