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중의 해석

Congregational Hermeneutics

Two or three prophets should speak, and the others should weigh carefully what is said.  And if a revelation comes to someone who is sitting down, the first speaker should stop.  For you can all prophesy in turn so that everyone may be instructed and encouraged. (I Corinthians 14: 29-31)

예언하는 자는 둘이나 셋이나 말하고 다른 이들은 분별할 것이요만일 곁에 앉아 있는 다른 이에게 계시가 있으면 먼저 하던 자는 잠잠할지니라너희는 다 모든 사람으로 배우게 하고 모든 사람으로 권면을 받게 하기 위하여 하나씩 하나씩 예언할 수 있느니라 (고전 14: 29-31)

  • 아나뱁티스트가 성경해석을 개인적인 차원에서만 머물기를 원치 않았던 이유는? Anabaptist commitment to
    • 모든 신자들은 성경을 공부하고 해석할 수 있다
    • 교회를 공동체로 이해했다
    • 경제적 나눔을 실천했다
    • 서로에게 격려하고 바르게 교육하기를 아끼지 않았다
    • 이러한 관점을 취하다 보니 아나뱁티스트는 성경해석을 어느 한 개인에게 맡긴다는 것을 가만 둘 수 없는 일이었다.
  • 그러나 카톨릭 교회에서는 성경을 개인이 해석한다는 것은 말도 안되는 일이었다그들은 교회의 전통을 너무도 중시했기에 교회의 전통이 성경보다도 우선 하다고 믿었다그러나 다시 오직 성경으로 라는 모토를 주장했던 개혁자들과 이에 동의했던 아나뱁티스트 신자들에게는 이러한 주장을 받아들일 수 없었다.
  • 성경과 교회의 관계로 보았을 때 오히려 성경을 해석할 수 있는 사람들은 지역교회의 회중들이고 그들이야말로 성경을 함께 읽고 해석하고 적용하며 살았던 사람들이었다교회의 리더십은 확실히 성경의 권위에 종속되었다.
  • 아나뱁티스트는 교회 안에서의 어떠한 정치적 영향력을 행사하는 사람들을 경계하였다특히 성경을 해석하는데 국가적정치적 입장에 동조하는 일을 있을 수 없었다.  아나뱁티스트는 학문적 신학적 전문가들리고 해서 그들만이 성경의 진리를 파악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 그렇다면 회중이면 다 성경을 해석할 수 있는가그렇지 않다 아무리 잘 모이는 회중이라 할지라도 그 분별력과 지혜와 통찰은 공동체의 구성원들이 제자로 헌신해서 성령님의 인도하심을 따르며 성경 말씀에 복종하는 사람들일 경우에라야만 가능했다
  • 당시의 개혁가들은 이러한 교회가 존재할 수 있다는 것을 믿지 않았다그러나 아나뱁티스트는 이것을 실천하고 있었다.
  • 리더십은 은사이지만 리더는 회중의 권위에 종속되는 문제였다.
  • 리더는 말씀의 종이다지도자는 회중을 섬기는 자이어야 한다지도자는 회중이 보기에도 언젠가는 자기를 희생할 줄 아는 사람이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