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적 특징

아나뱁티스트 교회(Anabaptist Church)
아 나뱁티스트 교회(Anabaptist church)는 “신자들의 교회”(Believers’Church)라고 불리었으며 카톨릭 교회뿐 아니라 루터(Luther)와 칼빈(Calvin)의 영향을 받은 종교개혁운동과도 구분되었다. 이들의 독특한 강조점때문에 재세례신앙은 여러 가지 이름을 갖게 되었다. “근본적 개혁교회”(Church of the Radical Reformation)라고 불리게 된 것은 그들이 진정한 교회, 즉 믿음의 뿌리로(the root of faith) 돌아가야 한다고 믿었기 때문이다.이 들은 기독교의 뿌리를 반드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찾아야 한다고 믿었고 성경을 이해함에 있어 예수의 삶과 가르침(산상수훈 등)을 따라 사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재세례신앙의 교회는 “자유교회”(Free Church)라고도 불리었는데, 이것은 성경말씀에 따라 세상적 권세에 충성을 맹세하지 않기 때문에 교회와 국가권력과의 분명한 구분을 있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아 나뱁티스트 교회는 “전통적 평화교회”(Historic Peace Church)로 인식되어 왔는데, 이것은 사랑의 윤리와 비폭력적 갈등해결을 실천하기 때문이다. 아나뱁티스트를 뿌리로 하는 그룹에는 크게 메노나이트 (Mennonites), 아미쉬(Amish), 후터라이트(Hutterites)가 있다. 메노나이트는 16세기 네덜란드 재세례신앙운동의 지도자였던 메노 사이먼스(Menno Simons)에서 유래한 이름이다. 후터라이트는 초창기에 16세기 모라비아에서 공동의 재산을 소유하고 물질을 나누던 제세례신자들로, 야곱 후터(Jacob Hutter)의 지도를 받았던 사람들을 말한다. 아미쉬는 17세기 스위스 제세례신자들 중에서 야곱 암만(Jacob Ammanm)의 지도를 따라 나온 사람들에서 시작되었고, 세상의 죄악성에서 분리되어 신약성경적인 생활에 헌신하려는 이들이다.

Jesus Christ is the center of our Faith.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 신앙의 핵심입니다.
Community is the center of our Life. 공동체는 우리 삶의 핵심입니다.
Reconciliation is the center of our Work. 화해는 우리 사역의 핵심입니다.

재세례신앙의 특징

  • 자발적인 신앙고백, 신자의 세례, 제자도(그리스도를 삶의 모든 영역에서 따름), 공동체, 상호부조, 단순한 생활, 사랑의 최고 계명을 실천(이웃-원수까지), 폭력거부, 군복무, 전쟁참여 반대
  • 급진 개혁 교회, 신자의 교회, 자유교회, 평화교회
  • 진정한 회심과 자발적 신앙고백을 중요하게 생각하여, 중세교회의 대중교회 개념에는 없었던 자발적인 신앙고백에 입각한 교회 멤버쉽(정회원)을 주장했다. 하지만 국가교회는 유아세례의 정신에 반하는 바로 이러한 입장을 수용할 수 없었다.
  • 재세례신자들이 국가교회로부터의 분리를 주장한 것은 유아세례를 통한 모든 국민의 교인 자격 획득이 성경에 근거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재세례신앙에게 유아세례 거부는 국가교회로부터의 분리를 주장한 신호탄에 불과했다.
  • 재 세례신앙에서 제자도는 그리스도의 가르침과 모범을 따라 살겠다는 생활양식의 총체적 변화를 의미한다. 하나님의 은혜의 내적 경험에 대한 외적인 삶의 표현을 강조하고, 믿음(faith)과 함께 사랑의 실천(following Christ)을 더 강조한다. 즉 말로서만 외치지 않고 삶으로 성취하는 것이다.

재세례신앙과 기타 교회 전통의 특징 비교


☞ 하나님의 은혜에 관하여

  • 성직자들의 성례전을 통해 받을 수 있다. (로마 카톨릭)
  • 믿음으로 말미암은 내적 경험을 통해 알 수 있다. (루터파)
  • 제자로서의 삶의 변화를 수반하는 문제이다. (아나뱁티즘)

☞ 교회에 관하여

  • 성스러운 기관/제도(institution)이다. (가톨릭)
  •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는 도구 역할을 한다. (루터파)
  • 개인적으로 경건한 신앙생활을 돕기 위한 자원 그룹이다.(경건주의)
  • as the Body of Christ 그리스도의 몸이다! (아나뱁티즘)

☞ 폭력 사용에 관하여

  • 예수님과 초대교회의 가르침에 대한 철저한 순종
  • 폭력사용의 금지
  • 정치적 권위, 영향으로부터의 자유, 국가교회를 배격함
  • 기독교 사회(Christian society)를 반대,
  • 폭력 사용하는 정부를 거부함
  • 하나님 나라 애국주의 vs. 평화주의?
  • 대한민국의 국민 vs. 하나님 나라의 백성!

제세례신앙의 비전 (Harold S. Bender)

 

☞ 제자도에 대하여 

  • 기독교의 본질!
  • 회개(repentance), 재세례(rebaptism), 거듭남(regeneration)을 수반한다.
  • 1527년, 스위스 형제단에 대한 쯔빙글리의 비평
    • If you investigate their life and conduct, it seems at first contact irreproachable, pious, unassuming, attractive, yea, above this world. Even those who are inclined to be critical will say that their lives are excellent.
    • 여러분이 아나뱁티스트 신자들의 삶과 행위를 조사해 본다면 우선 나무랄 데 없고, 경건하며, 겸손하여 이 세상 누구보다도 그 삶에 매력을 느끼게 하는 사람들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그들을 비방하는 사람들조차도 그들의 삶이 훌륭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 공동체

  • 진정한 형제애와 사랑을 실천하는 곳으로서의 교회
  • 유아세례가 아닌 신자의 세례를 통한 교회 (자발적) 멤버쉽
  • 세상으로부터의 분리 방식
  • 세상적 가치를 따르지 않는 비순응자(non-conformist) – 로마서 12:1
  • 나눔, 상호원조
  • 후터라이트: 1528년 – 현재 (북미에 약 450개 이상)
  • 브루더호프: 1920년대 – 현재

☞ 평화와 비폭력에 대하여

  • 평화에 대한 각 나라의 표현 : Peace(영어), 샬롬(히브리), 살람(아랍), 에이레네(헬라), 팍스(라틴), 평안(중국)
  • 이것은 모든 인간 관계에서의 사랑과 비폭력을 실천하는 윤리이며, 인간의 목숨을 해하는 어떠한 싸움이나 전쟁도 반대하는 것이다. 아나뱁티스트 교회의 공통된 핵심 가치이다.
  • 아나뱁티스트가 평화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유는 그것이 성경적 명령이기 때문이다.(사도행전 10장)
  • 평화는 하나님 나라의 비전의 핵심가치다.
    • (ex. 샬롬, 온전함, 만족, 안전, 웰빙)
      • 서신서의 시작: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은혜와 평화가 너희에게 있을지어다. [고전/후, 갈, 엡,빌,골, 데전/후,딤전/후,디도서, 빌몬, 벧전, 벧후]
      • – 서신서의 마지막: 은혜 or  평화와 은혜  [고후, 갈, 엡…….]
      • – 사랑의 결과: 하나님의 평화는 전에 원수였던 관계를 회복시키셨고 하나님의 가족이 되게 하셨다. (엡 1:10, 2: 16) 평화는 복음의 심장이다! Peace is central to the Gospel!
      • 평화신학의 발전
  • 제자도, 그리스도인의 정치적 책임 – John Howard Yoder
  • 국가에 대한 기독교의 증언
  • 예수의 정치학
  • 회복적 사법(정의) – Restorative Justice
  • 갈등전환 – Conflict Transformation
  • 또래중재 – Peer Mediation
  • 메노나이트 화해 조정위원회 – Mennonite Conciliation service
  • KAC 평화건설자교육 프로그램 – KAC Peacebuilders Program

아나뱁티스트 분류 I – 첫 신자의 (성인) 세례이후 (1525년)

  • 1529년 – 후터라이트(Hutterite) – Jakob Hutter, 상인, 나중에 목사가 됨
  • 1535년 – 메노나이트(Mennonite) -메노 사이먼스, 네덜란드의 카톨릭 사제
  • 1693년- 아미쉬(Amish)- , 아미쉬 메노나이트, 나중에는 아미쉬로만 불림
  • 1708년 – 브래드런 (Brethren)
    • Anabaptism과 Pietism을 결합(by Alexander Mack Jr)
    • the Church of the Brethren 이란 이름으로 독일 Schwarzenau 에서 시작
    • 메노나이트가 역사적인 아나뱁티즘으로부터 교리와 생활면에서 멀어졌다고 판단, 메노나이트와 연합하기를 거부함
  • 19세기 메노나이트의 갱신운동을 벌인 사람들 -BIC (Brethren in Christ)

[참고자료 : <메노나이트 이야기>,(KAP)]

아나뱁티스트 분류 II – Hyphenated Anabaptists: (Anabaptist-Anglican, Methodist, Presbyterians, etc.)
  • 아나뱁티스트-성공회, 감리교, 장로교 등
  • 전통교회가 아나뱁티스트 정체성과 동일시하는 부분 -제자도, 평화, 공동체
  • 전에는 성공회 역시 사회 현실적 관점에서 아나뱁티스트와는 반대 입장에 서 있었는데 지금은 우리도 아나뱁티스트 신학의 여러 특징들 특히 평화와 정의에 관한 입장이 같음을 발견합니다. – 영국 성공회 신학대학원 세미나에서 있었던 일
  • 라틴 아메리카에서 공동체를 이루며 사는 사람들, 사회정의를 외치는 사람들
  • 1980년대에 들어 아나뱁티스트, 비폭력의 윤리와 평화신학적 삶을 지지하는 교회들이 더욱 생겨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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